본문 바로가기
업돌이의 정보 모음집

기초생활, 더 든든하게!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지원 대폭 확대!

by 꾸준한정보업돌이 2024. 2. 1.

요즘 힘든 경제 상황 속에서 생활 걱정이 많으신 분들 많을 거예요. 걱정 마세요! 정부는 더 많은 국민들이 안심하고 지낼 수 있도록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지원 기준을 대폭 확대했어요!

어떤 부분이 달라졌을까요?

생계급여 지원 대상 확대

기존에는 생계급여 지원 대상은 기준 중위소득 40% 이하 가구였어요. 하지만 이번에 지원 기준이 상향되어 기준 중위소득 45% 이하 가구까지 확대되었어요. 4인 가구 기준으로 생계급여 지원액은 월 17만 1천 원에서 21만 3천 원으로 인상되었어요.

이로써 생계급여 지원 대상은 약 21만 명이 늘어나게 되었어요. 이는 전체 저소득층 가구의 약 10%에 해당하는 규모예요.

주거급여 지원 기준 완화

기존에는 주거급여 지원 대상은 기준 중위소득 40% 이하 가구였어요. 하지만 이번에 지원 기준이 완화되어 기준 중위소득 45% 이하 가구까지 확대되었어요. 또한, 기준임대료도 인상되어 월 30만 원에서 34만 원으로 올랐어요.

이로써 주거급여 지원 대상은 약 10만 명이 늘어나게 되었어요. 이는 전체 저소득층 가구의 약 5%에 해당하는 규모예요.

교육급여 지원 확대

기존에는 교육급여 지원은 초등학생부터 중학생까지만 가능했어요. 하지만 이번에 지원 대상이 확대되어 고등학생까지 가능해졌어요. 또한, 지원 금액도 인상되어 초등학생은 월 2만 2천 원에서 2만 5천 원으로, 중학생은 월 2만 6천 원에서 3만 원으로, 고등학생은 월 3만 원에서 3만 5천 원으로 올랐어요.

이로써 교육급여 지원 대상은 약 100만 명이 늘어나게 되었어요. 이는 전체 저소득층 학생의 약 20%에 해당하는 규모예요.

의료급여 지원 확대

기존에는 의료급여 지원 대상은 건강보험료 기준 이하 가구였어요. 하지만 이번에 지원 기준이 완화되어 건강보험료 기준 이하 가구와 차상위계층 가구까지 확대되었어요. 또한, 지원 범위도 확대되어 진료비, 약제비, 의료기기 구입비 등 다양한 의료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어요.

이로써 의료급여 지원 대상은 약 100만 명이 늘어나게 되었어요. 이는 전체 저소득층의 약 5%에 해당하는 규모예요.

다양한 자립 지원

단순히 물질만 지급하는 게 아니라 자립을 돕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되고 있어요. 취업 알선, 자격증 취득 교육, 창업 지원 등 개인의 능력을 개발하고 경제적 자립을 도와주는 프로그램들이 마련되어 있어요.

예를 들어, 취업 알선 프로그램은 일자리 정보 제공, 구직 활동 지원, 직업 훈련 등 다양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어요. 자격증 취득 교육 프로그램은 취업과 연관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고 있어요. 창업 지원 프로그램은 창업 아이템 발굴, 창업 자금 지원, 창업 교육 등 창업에 필요한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어요.

이러한 자립 지원 프로그램은 저소득층이 경제적 자립을 달성하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요.

이번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지원 대폭 확대는 더 많은 국민들이 안전망에 포함되어 희망찬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정책이에요.

지원 대상인지 궁금하신가요?

지역 주민센터나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주저하지 말고 도움을 받아 안전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