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돌이의 정보 모음집

아파트, 주택, 오피스텔 실제 중개수수료 절반으로 아끼는 꿀팁!

by 꾸준한정보업돌이 2024. 3. 15.

아래에 🍯꿀팁🍯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한번 확인해 보세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부동산 중개수수료를 절반으로 아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지만 그전에 중개수수료를 정확히 계산하는 법부터 배워봐야겠죠?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 방법

의외로 모르시는 분이 많은데, 부동산 중개수수료는 일괄적으로 통일되어 있지 않고 여러 기준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기준은 총 4가지가 있습니다.

  1. 거래대상(매물종류) : 주택, 오피스텔, 기타
  2. 거래내용(거래종류) : 매매, 전세, 월세
  3. 거래금액 : 얼마에 거래했는지
  4. 거래지역 : 어느 지역에서 거래했는지

이렇게 4가지 기준을 바탕으로 수수료가 책정되기 때문에 일반인 분들은 정확하게 계산하기 어렵습니다. 게다가 작년에 이 중개수수료율이 개정되면서 공인중개사 분들도 계산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중개 수수료 호구 잡히지 않으려면 '이것'을 해야한다?

 

네이버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 이용하기

그래서 중개수수료를 가장 손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계산하려면 네이버 초록창에서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를 검색하면 됩니다.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필요 없이 바로 웹페이지에 계산기가 나옵니다.

  1. 매물 종류 선택 : 주택(아파트 포함)
  2. 거래지역 선택 : 거래대상 주소 기준(제가 있는 김해시는 경상남도에 포함)
  3. 거래종류 선택 : 아파트를 산다고 가정하고 매매/교환 선택(교환은 실무에서 거의 없음)
  4. 거래금액 입력 : 예시로 4억 원
  5. 임의보수율은 빈칸으로 두고 계산하기 클릭

매매는 매매금액만 적으면 되고, 전세는 전세금액만 적으면 되지만 월세 임대차의 경우에는 보증금과 월세를 따로 적어야 합니다.

그러면 최대 중개보수가 나옵니다. 참고로 수수료는 상한 요율 안에서 협의가 가능하고 수수료에 대한 부가세는 별도입니다. 부가세는 부동산사무실 사업자 등록에 따라 최대 10%까지 책정됩니다.

네이버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는 휴대폰만 있으면 어디서든 쉽게 사용할 수 있고, 거래금액/매매-임대차/지역에 따라 요율이 다른데도 클릭 한두 번으로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중개수수료 반값 아끼는 🍯꿀팁🍯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중개수수료가 상한 요율이라는 겁니다. 즉, 부동산에서 정해진 최대 수수료를 요구하지만 실제로는 거래 상황에 따라 협의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일반적으로 부동산들은 최대 수수료의 60~70%를 받습니다. 이를 이용해 협의를 통해 중개수수료를 최대 50% 절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4억 원 아파트 매매 시 최대 중개수수료가 240만 원이라면, 60%만 지불하면 144만 원으로 96만 원을 아낄 수 있습니다. 작지 않은 금액이죠?

하지만 부동산들은 이렇게 협의하기를 꺼립니다. 그래서 우리가 먼저 능동적으로 나서야 합니다. 거래 초기부터 "최대 수수료의 60% 정도만 줄 수 있다"라고 미리 얘기하면 됩니다.

대신 이렇게 수수료를 깎는 대가로 부동산에서 전폭적인 서비스를 기대하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 업무는 성실히 해줄 것이므로 크게 염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 하나 🍯꿀팁🍯을 드리자면, 가능하다면 부동산을 여러 군데 알아보고 수수료가 가장 저렴한 곳을 선택하면 수수료 협상의 여지가 더 커집니다.

중개 수수료 호구 잡히지 않으려면 '이것'을 해야한다?

 

마무리

오늘은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 방법과 반값으로 아끼는 꿀팁을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분이 몰라서 중개수수료를 과하게 내고 계시는데, 이렇게 하면 최대 50%까지 절감할 수 있습니다.

거래 전에 미리 중개수수료를 확인해 보고 협상하면 큰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 부동산 거래 시 오늘 배운 내용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